기사제목 [신년기획 대선캠프 충남] ‘캐스팅보트’ 충청 민심을 얻어라 ⓵ 민주당 장기수 상황실장 “이재명 후보,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 것”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신년기획 대선캠프 충남] ‘캐스팅보트’ 충청 민심을 얻어라 ⓵ 민주당 장기수 상황실장 “이재명 후보,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 것”

기사입력 2022.01.11 09:4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충남 15개 시·군 상황, 중앙당과 연결하는 가교 역할"

"이재명, 공사 구분 명확하고 일 중심으로 사고한다"

"지역대망론 내세우는 정치, 3김 시대 이후 끝난 정치"

 

2038411956_IDBYMTrP_0110_EC9EA5EAB8B0EC8898_01.jpg
▲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충남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 Ⓒ 사진 = 장기수 소장 제공

 

 

[아산신문] 2022년 3월 9일 대한민국은 새 대통령을 뽑는다. 정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보수 제1야당인 국민의힘을 비롯해 국민의당, 정의당 등 여야 각 정당은 이미 지난해 후보를 확정하고 선거전에 들어갔다. 

 

역대 대선·총선에서 대전·충남은 독특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이 지역 민심이 곧 결과로 이어진 적이 많았고, 그래서 대전·충남은 전체 선거 판세를 좌우하는 ‘캐스팅보트’로까지 불렸다. 이번 대선도 예외는 아니어서 각 당들이 대전·충남에 남다른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이에 아산신문 자매지 <천안신문>은 여야 대전·충남 지역 선거책임자와 만나 선거 전략을 들어보고자 한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장기수 충남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부터 만나보기로 했다. 

 

장기수 실장은 5·6대 천안시의회 시의원,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 국민소통 특별위원,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현재 하는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더불어민주당 충남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으로서 충남 15개 시·군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중앙당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이다. 지난 당내 경선에서 당원은 물론 비당원 상당수가 현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다. 

 

비당원들은 국민참여경선에서 적극 참여했다. 이에 이분들이 역할 할 수 있도록 직책과 공간 등을 마련해 주는 걸 고민하는 중이다. 

 

다소 ‘진부한’ 질문일 수 있는데, 역대 선거에서 대전·충남은 ‘캐스팅보트’ 구실을 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번 대선은 다르다고 본다. 무엇보다 이번 대선 레이스만큼 충청권이 당 안에서 존중받고 중요하게 여겨졌던 적은 처음일 것이다. 

 

역대 경선을 살펴보라. 이전까지 제주·영남·호남 등 타지역을 순회하다 중반쯤에 충청을 들리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이번 경선에선 충청이 가장 먼저였다. 지난 경선에서 대세가 어느 정도 기울어진 와중에 충청을 들렸다면, 이번엔 첫 경선 무대가 충청이었다.

 

그리고 이재명 후보는 충청에서 압승을 거뒀고, 이후 계속해서 승리를 거뒀다. ‘충청에서 이긴 후보가 본선에서도 이긴다’는 공식 만들어진 건 이번 대선 경선 밖에 없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여론이 충청에 쏠릴 수밖에 없었다. 나 역시도 많이 긴장했다. 

 

그러나 충청이 홀대당하는 것 아니냐는 정서도 없지 않다. 혁신도시를 예로 들면 2020년 10월 어렵게 혁신도시 지정을 이뤄냈지만 공공기관 이전 등은 지지부진하다.

 

이재명 후보는 지역 현안을 잘 파악하고 있다. 이 후보는 충청에서 54.8%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지역을 떠나 첫 경선지 지지율은 이 후보의 뇌리 속에 남아 있으리라는 판단이다. 

 

그리고 보다 근본적으로 이재명 후보는 당 주류가 아니었다.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었음에도 경선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건 ‘저 사람은 약속하면 꼭 지킨다’는 믿음이 당심을 움직여서일 것이다. 이 후보는 "이재명은 합니다"라고 외쳤고, 해왔다.

 

국민 대부분은 오로지 민생만 바라보고, 일 잘하고, 약속하면 지키는 사람, 살아온 삶을 보니 할 것 같다는 믿음을 주는 사람을 신뢰한다. 이런 믿음이 이재명 후보를 지탱하는 핵심 요소라고 본다. 

 

“지역대망론 운운은 전형적 구태정치”

 

KakaoTalk_20220111_095052459.jpg
▲ 지난 11월 아산을 방문한 이재명 후보. 이 후보는 지난해 12월부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지지율에서 앞서기 시작했다. Ⓒ 사진 = 지유석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측은 충청과의 연고를 내세우며 ‘충청대망론’을 띄우고 있다. 

 

기본적으로 지역대망론을 내세우는 정치는 구태이고, 이른바 ‘3김 시대’ 이후 끝난 정치라고 생각한다. 

 

충청권 어느 누구도 윤 후보 측이 말하는 충청대망론에 동의하지 않는다. 윤 후보가 충청권과의 연고를 주장하는 근거는 윤 후보 부친의 고향이 충남 공주라는 사실이다. 근거가 너무 약하다. 이런 식이라면 대한민국 국민 치고 지역연고 없는 사람이 어딧나? 공주 시민조차 윤 후보와 동질감을 느끼지 않는다. 

 

최근 윤 후보 지지율이 내려앉는 양상이다. 그러나 이 후보가 반사이익을 얻는 것 같지는 않다. 지지율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탈 것이라고 본다. 그 이유는 첫째, 선거가 임박할수록 관심은 정당에서 후보자로 옮겨간다. 어느 당이냐 보다 이재명이냐 윤석열이냐가 관건이란 말이다. 

 

동시에 코로나19와 이에 따른 세계적 전환, 민생경제 등을 잘 해낼 후보가 누구냐?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을 잘 이끌어 갈 후보가 누구냐? 로 관심이 옮겨간다. 이런 흐름이라면 이 후보가 압도적인 안정권에 접어들 것이다. 

 

이 후보가 말을 바꾼다는 비판이 자주 나온다. 

 

자기 철학으로 미래비전을 내놓는 후보는 이재명 후보밖엔 없다. 이 후보는 가치와 비전을 내놓고, 현실에 맞게 단계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스타일이다. 

 

기본소득을 예로 들면, 보편 기본소득이었다가 나라 곶간을 살펴보니 청년기본소득부터 먼저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기본 전제를 잘 세워놓은 동시에, 현실적 부담을 주지 않고 잘 한다는 평가를 받을 만 하다. 어떤 정책을 무조건 시행하겠다는 건 행정경험이 없거나 일 못하는 사람이 보이는 행태다. 

 

‘장기수’라는 한 개인이 바라보는 이재명 후보는 어떤 사람인가? 

 

한 마디로 요약하면, 개인사에서 부침이 많았지만 끊임없이 공익적 발전을 위해 고민한 분이다.

 

청소년기 불우한 성장과정을 거친 탓에 정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세련된 표현은 잘 못하지만 명확한 자기철학이 있고, 정치가 가야할 길을 정확히 가는 분이라는 판단이다. 공사 구분이 명확하고 일 중심으로 사고한다. 

 

정치의 장에선 이런저런 가치가 부딪혀야 한다. 그러나 대통령은 일 중심으로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 이 후보는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기철학이 분명하기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집권을 전제로 말하면 5년 임기 동안 (공약을) 다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몇 가지 약속만큼은 자기철학으로 지킬 것이다. 

 

이재명 후보가 돌파력 있게 일 잘한다는 걸 부인하는 국민은 많지 않으리라고 본다. 다만 기성 정당세 때문에 손해 보는 면이 없지 않다. 그래서 당에서도 ‘민주당이 많이 부족했습니다’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재명 후보를 중심으로 당 모두가 잘해나가고 있다. 

 

대선 이후 지방선거다. 

 

대통령 선거에서 이겨야 지방선거도 승산이 있다. 그래서 대통령 선거에 전력을 다하려고 한다. 1월 내 상설위원회 조직이 끝나는데, 이 과정까지 상황실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방선거는 국민 정서에 맞춰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대한민국은 실사구시 중심으로 변하는 중이다. 이런 흐름에 맞춰 선당후사하고, 이재명 후보와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고 동시에 새로운 천안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나 스스로 이 과정을 잘 수행해나갈 누구 못지 않은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아산신문 & assinmu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52238
 
 
 
 
 
     주소 : 충남 아산시 모종남로 42번길 11(모종동) l 등록번호 : 충남,아00307(인터넷) / 충남,다01368(주간) l 등록일 : 2017. 07. 27         
           발행인·편집인 : 김명일 ㅣ 편집국장 : 박승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자
               대표전화 : 1588-4895 l 기사제보 : 041-577-1211 이메일 : asan.1@daum.net      
    
                            Copyright ⓒ 2017 아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아산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