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신문] 아산시 노동상담소가 2020년 연산 상담통계를 분석한 결과, 전체 상담 건수는 줄었지만 해고 및 실업급여 상담이 증가해 관내 저임금 근로자의 고용이 불안정해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8일 아산시와 상담소 측에 따르면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에 영향을 받은 회사가 인원조정을 실시하게 되고, 이에 따라 휴직이나 휴업이 뒤따르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됐다.
상담형태는 방문상담 769건(78.1%), 전화상담 182건(18.5%), 찾아가는 상담 34건(3.5%) 순으로 나타났으며 총 985건으로 전년 1184건에 비해 16.8% 정도 감소했다.
노동사건 유형별 분류에 따르면 임금체불이 224건(22.7%)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퇴직금 162건(16.4%), 징계 해고 145건(14.7%)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시는 일자리지원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노동상담소의 이동상담과 비대면 상담을 통해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불이익을 최소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