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신년사] 김지철 충남교육감 "즐겁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안전한 학교 만들 것"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신년사] 김지철 충남교육감 "즐겁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안전한 학교 만들 것"

기사입력 2020.01.02 10:0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991671149_3byHe6UY_1e7258f5fcbf9b513b134ff8c181b37b_5sd4lDacmGHWLfarfIDG9HX8q51Y.jpg
[아산신문]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2020년 경자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고등학교 무상교육과 급식, 중학교 신입생 첫 교복지급 등 3대 무상교육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새해 충남교육은 인공지능과 5G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교육을 도입할 것"이라며 "배움과 성장이 있는 미래학교를 만들고, 민주적 학교문화로 학교자치를 실현하는 한 해가 되도록 충남교육가족 모두의 지혜를 모아 함께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3만여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지난 해 어려움 툭툭 털고 충남교육을 사랑하는 도민과 교육가족 모두에게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 충남교육은 전국 최초로 고등학교 무상교육, 고등학교 무상급식, 중학교 신입생 첫 교복지급으로 3대 무상교육을 이루어냈습니다.

수준 높은 대입과 고입 진학 정보를 원하는 3천여 명이 진로진학 상담실을 방문하고, 학교 곳곳에서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수업을 통해 배운 것이 곧 삶이 되는 참학력 신장의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인구 감소에 따른 농어촌교육의 어려움, 대입 전형의 수시 축소, 인구밀집 지역의 과밀학급 문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 문제 등이 학생들의 행복한 삶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내 아이만이 아닌 모두의 아이가 올해보다 더욱 행복해지고, 어제보다 더 환한 웃음으로 즐겁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충남교육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만5세 유아부터 유치원 무상교육을 시작합니다.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의 경감으로 사립 유치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유아교육의 공공성은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핵심은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 인문학과 과학을 넘나드는 융‧복합입니다. 이를 위해 새해 충남교육은 인공지능과 5G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교육을 도입할 것입니다.

모든 초·중학교에 무선 인프라를 100% 구축하고 현행 초등 5,6학년에서 실시하고 있는 코딩교육 17차시에 17차시를 추가로 편성하고 충청권 대학원 AI석사과정에 진학하는 교원에게는 등록금도 지원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교육을 위한 교육 기관을 강화하겠습니다. 충남과학교육원과 홍성에 전국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를 중심으로 수학·과학·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도내 14개의 상상이룸공작소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함께 만들며, 상상이룸교육이 진행될 것입니다.
 
한 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는 책임교육을 위해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확대 운영하여 학습결손이 있는 학생들의 학습 상담 기회를 확대하고, 맞춤형 학습지도를 실시할 것입니다.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확대하고,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가변형 교실, 개방형 학습카페 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직업계고 재구조화를 위해 지역전략산업과 신산업 분야로 학과 개편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학교공동체 자치조례 시행으로 교육공동체가 서로 소통하며 함께 결정하고 책임지는 당당함으로, 배려와 믿음으로 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회의 자치권을 키우겠습니다.

대한민국의 평화통일과 번영을 위해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고취하고 평화교육으로 평화통일 의지를 함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사·통일교육 예산을 학교 기본운영비에 편성하여 모든 학교가 자체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학교 안 일제잔재 청산은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유‧초, 특수학교에 설치된 769개소의 놀이터를 매월 1회 점검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놀이터 안전을 확보하고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위해 충남학생안전체험관의 운영을 정착하고 교실형 안전체험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올해도 배움과 성장이 있는 미래학교를 만들고, 민주적 학교문화로 학교자치를 실현하는 한 해가 되도록 충남교육가족 모두의 지혜를 모아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즐겁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힘을 모아주실 것으로 당부 드리며, 새해 새 희망을 품은 하얀 쥐의 해를 맞이하여 교육가족과 충남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아산신문 & assinmu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70048
 
 
 
 
 
     주소 : 충남 아산시 모종남로 42번길 11(모종동) l 등록번호 : 충남,아00307(인터넷) / 충남,다01368(주간) l 등록일 : 2017. 07. 27         
           발행인·편집인 : 김명일 ㅣ 편집국장 : 박승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자
               대표전화 : 1588-4895 l 기사제보 : 041-577-1211 이메일 : asan.1@daum.net      
    
                            Copyright ⓒ 2017 아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아산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