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읍·면·동 기관장 간담회 자청 박경귀 시장, ‘여론 길들이기’ 나섰나?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읍·면·동 기관장 간담회 자청 박경귀 시장, ‘여론 길들이기’ 나섰나?

교육지원 경비 삭감 현안에 대해 기존입장 반복, 시민 시의원 반발
기사입력 2023.05.18 14:1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0518_천막농성_02.jpg
박경귀 아산시장이 읍·면·동 기관장 간담회 자리에서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면서 여론 길들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 사진 = 지유석 기자

 

[아산신문] 박경귀 아산시장이 읍·면·동 기관장 간담회 자리에서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면서 여론 길들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 시장은 18일부터 23일까지 읍·면·동 기관 단체장 간담회 일정을 잡았다. 18일 오전 첫 일정으로 온양 1동을 방문해 논란이 일고 있는 교육지원 경비 예산 삭감 문제 등 각종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기자는 해당 간담회 녹취록을 입수했다. 박 시장은 간담회 석상에서 “아산시는 예산이 부족한데 충남교육청은 1조 700억 넘는 돈을 쌓아두고 있다”, “예산의 옥석을 가려야 해서 꼭 필요한 사업은 시비로 지원하고, 국비로 할 건 국비로 하려한다. 이러면 학부모 학생 모두 부가혜택을 받는다”는 등 기존에 자신이 밝혔던 주장을 되풀이 했다. 

 

박 시장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충남 15개 시·군이 아산 바라보고 있다. 이 부분을 완전히 바로잡을 것이고 대한민국 의제로 만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시장은 이 같은 주장을 수차례 기자회견에서 밝혔고, 이에 대해서 충남교육청·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아산시학부모회 등이 박 시장 주장을 반박했다. 

 

그런데도 박 시장은 자신의 주장에서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뿐만 아니다. 추경안 심의를 거부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거침 없는 표현을 쏟아냈다. 박 시장은 “민주당이 지나치게 편향적이다. 한 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라, 12년 동안 민주당이 어떤 일들을 해왔는지”라고 규탄했다. 


0518_천막농성_01.jpg
민주당 홍성표·김은복 의원은 3월 이후 천막농성을 이어왔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두 의원이 시의회 전체를 참칭해 천막농성을 벌였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시의원 일동이라는 글귀는 보이지 않는다. Ⓒ 사진 = 지유석 기자

 

뿐만 아니라 천막농성을 이어온 민주당 홍성표·김은복 의원을 직접 겨냥해 “여야 합의로 천막농성을 중단하기로 해놓고선 시의회 이름으로 농성을 이어나갔다. 현수막에 시의회를 적어 시의회 전체가 하는 것처럼 참칭했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 4월 제62회 성웅 이순신 축제 당시 교육지원 경비 예산 집행에 참여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이름을 거명하면서 “이들의 이름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박 시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강훈식 의원과 복기왕 충남도당 위원장은 시의원들을 지도할 의무가 있고 그렇게 해야 한다”, “정치단체들이 시의회의 정당한 의사표현에 합세해 왜곡하기 시작했다”는 검증되지 않은 말도 여과 없이 했다. 

 

현장에 있던 민주당 홍성표 의원(나 선거구)은 “박 시장이 30분 넘게 말하면서 자기주장만 되풀이했고, 심지어 허위사실도 말했다. 먼저 강훈식 의원과 복기왕 위원장이 시의원을 지도하는 위치가 아니며, 각 의원은 시민들의 대의기구”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이어 “김은복 의원과 천막농성을 이어나가던 당시 시의원 일동으로 현수막을 걸지 않았고, 우리 두 의원 이름을 알리는 것도 송구해 무기명으로 했다. 그리고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이 이탈했지만 지방자치법에 심의·의결권은 시의회 권한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그런데 박 시장은 원상회복을 요구한 10개안을 추경안에 반영하지 않았고 그래서 시의원이 이를 다루면 당연 삭감된다. 그래서 받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위에서 살펴본 발언은 박 시장이 그간 되풀이해온 일방 주장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관련 기관 단체들도 적극 반박했다. 

 

한 예로 박 시장은 지난 12일 아산시의회 민주당 시의원 주도라 추경안 심의가 거부 당하자 즉각 기자회견을 자청해선 시민단체를 향해 “민주당 2중대에 불과한 편향된 정치단체”라고 매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아산시시민단체협의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한심한 비난인 동시에 지방자치시대에 역행하는 저열한 인식 수준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박 시장은 시민단체를 폄훼하고 비난하기에 앞서 자신이 왜 아산시의회의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소속 모든 의원들로부터 강력한 지탄을 받고 있는지 돌아보기 바란다”고 일축했었다. 

 

그런데도 박 시장은 읍면동 간담회를 자청해 같은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시민 A 씨는 “일본 출장 가기 전 여론 물밑작업을 하려는 속셈”이라고 지적했다. 

 

홍성표 의원도 “박 시장 간담회는 시민과 의회를 갈라치기하는 행태이며, 이 같은 이중적인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 또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주장을 하는 점도 이해할 수 없다”며 “박 시장은 추경안을 수정해 시의회에 내야 할 것”이란 입장을 전해왔다. 

<저작권자ⓒ아산신문 & assinmu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21399
 
 
 
 
 
     주소 : 충남 아산시 모종남로 42번길 11(모종동) l 등록번호 : 충남,아00307(인터넷) / 충남,다01368(주간) l 등록일 : 2017. 07. 27         
           발행인·편집인 : 김명일 ㅣ 편집국장 : 박승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자
               대표전화 : 1588-4895 l 기사제보 : 041-577-1211 이메일 : asan.1@daum.net      
    
                            Copyright ⓒ 2017 아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아산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