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2018 아산을 빛낸 사람들 -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2018 아산을 빛낸 사람들 -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

기사입력 2019.01.28 09:3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아산신문]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지역을 아름답게 빛낸 분들이 많다. 국가나 사회가 어지러운 가운데서도 이런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나마 세상은 살만한 가치가 있다. 이에 아산신문과 자매지인 천안신문 공동으로 천안과 아산지역에서 발굴한 인물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보았다.

물론 이분들에게 상을 주고 칭찬하는 방법도 있지만 우리는 기록으로 남겨 귀감이 될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법을 택했다. 언론은 공익성과 공정성, 신뢰성을 담보하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위한 방편으로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기도 하지만 미담도 적극 발굴하여 그 주인공들을 칭찬하고 독자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역할도 있다.

이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체육 등 각 분야에서 선정되신 분들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가나다 순으로 본보에 연재하고자 한다. 아무쪼록 여기 실린 모든 분들의 이야기가 용기를 주고 힘을 북돋아주는 자양분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지난해 말 발간 하려고 했으나 그만큼 충실을 기해 편집하느라 다소 늦어졌음을 양해 바란다. <편집자 주>

e8c5206953a0f8e7fc96722e8683a9bf_fvYjKIzfB8.jpg▲ 아산시의회 김영애 의장
 
김영애(더불어민주당)의원은 3선 시의원으로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아 타의 모범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민이 살고 싶은 따뜻한 아산을 만들기 위하여 복지, 교육, 문화, 환경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 제·개정으로 시민의 권리와 복지증진 강화에 기여하는 등 활발하고 생산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항상 진실되고 바른 모습으로 시민들을 대하며, 단순히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시민 곁에서 함께 답을 찾고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눈높이에서 의정 활동을 펼쳐 모두가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제8대 아산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맡으면서 지방의회의 대표자로서 조정과 중재 등 의회를 원활하게 이끌어 가는 수장 역할과 ‘여성의 섬세함’과 ‘어머니의 따뜻한 마음, 때론 강인함’으로 돌봄 의정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민 체감 조례 제·개정으로 시민이 살고 싶은 따뜻한 도시 기틀 마련

제6대와 제7대, 제8대 시의회 의정활동을 하면서 ‘아산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를 최적기에 개입함으로써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의 기반을 마련했고, ‘아산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 조례’제정으로 어린이에게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집단급식소에 대한 영양관리 지원 기반도 마련했다.

또한 ‘아산시 수화통역센터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와 ‘생활안전취약계층 지원 조례’, ‘치매관리 지원 조례’, ‘홀로사는 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조례’ 등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대변한 20여개가 넘는 조례를 발의하여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주민 생활과 밀접하고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정책 수립과 사회안전망 확립에 노력했다.

현장 중심 의정활동과 주민 불편사항·답습 행정 시정 조치

특히 소통과 공감을 중심으로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고자 지역 기관단체의 방문과 간담회를 수시로 실시하며 누구라도 방문해 자유롭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도록 의회의 문을 활짝 열어 놓고 있다.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집행부와 적극 소통하면서 행정사무감사, 시정질의, 각종 업무보고에서 지적사항이 개선되지 않고 관례 답습적으로 행하여 오는 정책들을 시정 조치하고 미비한 사항은 보완토록 하는 등 주민불편사항이나 행정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제도 개선에 힘써왔다.

김영애 의장은 5분 발언을 통해 ‘여성공무원 관리자(5급이상)임용확대’를 제안하고, ‘공동주택 어린이집 지원대책 마련 촉구’로 공동주택 관리동 어린이집을 운영함에 있어 보육의 질을 높이고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장애 아동·청소년 방과 후 프로그램 확충 방안’제안과 오랫동안 답보상태인‘모종1구역 재개발 사업’의 시행 촉구, ‘청소년들의 권리 실현 및 건전한 가치관 확립 노력’,‘숲 해설프로그램 확대 대책 마련’등 10여건의 5분 발언을 통해 다양한 정책들이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810A1830.png
 
원활한 위원회 운영 및 자치입법권 강화 노력

김 의장은 지난 제7대 후반기 총무복지위원장을 맡아오면서 집행부와 시민과 의원 간의 소통에 더욱 노력하고 복지, 교육, 문화, 체육 등 소관 분야의 각종 조례를 세밀히 검토하여 조례 제·개정 심사하는 등 시민에게 꼭 필요한 조례가 시행 될 수 있도록 앞장서 왔다.

또한, 위원장으로서 상임위가 가진 현안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토론을 통해 최선의 방법을 찾는 등 모범적인 상임위를 이끌어 왔으며, ‘아산시의회 의원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 아산시 의원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의정 및 시정발전과 관련된 주요시책과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 활동으로 정책의 개발과 입법의 활성화를 도모했다.

예산 절감을 통한 건전재정 확충에 기여

선심성 예산, 불필요한 예산 등 사업추진의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꼼꼼하게 분석해 실제 주민들이 원하고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 서민생활안정 등 적재적소에 예산이 투입되도록 해 예산절감은 물론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밝은 의회분위기 조성과 늘 연구하는 의원상 정립

언제나 내 집 같은 의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동료의원은 물론 공무원에게도 늘 친절하고 밝은 표정으로 대하여 화합하고 밝은 의회 분위기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는 김 의장은 지방의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내용의 역량강화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예산 심사를 앞두고 의원들 자체적으로 연구와 토론도 실시하는 등 늘 연구하는 의원상 정립으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신뢰와 사랑을 받는 아산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약력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과 졸업
전 민간어린이집 회장
전 한국 보육시설 연합회 아산지회장
제6대 7대 8대 아산시의원
제8대 아산시의회 의장(전반기)
제8대 전반기 충남 시·군의회 의장협의회 부회장
(사)중부미래정책연구원 공동대표
[특별 취재반 기자 @]
<저작권자ⓒ아산신문 & assinmu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BEST 뉴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79939
 
 
 
 
 
     주소 : 충남 아산시 모종남로 42번길 11(모종동) l 등록번호 : 충남,아00307(인터넷) / 충남,다01368(주간) l 등록일 : 2017. 07. 27         
           발행인·편집인 : 김명일 ㅣ 편집국장 : 박승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자
               대표전화 : 1588-4895 l 기사제보 : 041-577-1211 이메일 : asan.1@daum.net      
    
                            Copyright ⓒ 2017 아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아산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